고객 만족 (Customer Satisfaction) 교육
상도동 미용실 이훈헤어칼라에서는 직원들의 기술 교육 뿐만 아니라 고객님께 더 큰 만족을 드리기 위한 고객 서비스 교육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요즘같이 모든 부분에서 경쟁이 심한 때에 디자이너 각각의 기술은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며, 거기에 더하여 고객님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가장 어울리는 스타일을 제안 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염색 교육에 이어 '고객 만족 서비스' 교육은 가장 중요한 교육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외부 교육 센터 에서 진행되었던 CS교육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미국의 유명한 경영전문가 톰피터스는 자신의 저서 [경영혁명]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고객의 소리를 듣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이다. 많은 경쟁자들 중에서 승리를 얻는 곳은 고객의 소리를 가장 잘 듣고 그 기대에 부응하는 기업이다"
CS(customer satisfaction) 즉 고객만족이란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 이상의 우수한 상품이나 서비스 및 부가가치를 제공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만족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고객 만족 (CS) 교육이란
CS서비스교육이란 무엇이며, CS서비스교육은 왜 필요한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고객은 왕이다" 라는 말, 철 지난 이야기입니다.
직원이라는 이유로, 서비스직이라는 이유로 고객에게 고개를 숙이고 무조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보다는, 조금 더 고객의 입장에서 마음으로 이해하고 어떤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불만 가득 쌓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이뤄낼 것인가가 더 중요한 때입니다.
CS서비스교육은 애초에 고객이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교육을 집중적으로 하지만, 고객이 불만을 표출했을 때 어떠한 순서와 절차를 통해 해결하는지에 대한 교육도 실시됩니다.
고객을 응대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비스 마인드, 고객이 기대하는 직원의 이미지를 갖추기 위한 이미지 메이킹, 고객의 성향에 따른 응대방법,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에 관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합니다.
마인드맵이란
이번 진행된 CS교육은 더뷰티씨에스 대표 송원옥 강사님의 교육캐릭터 "꾸라미"와 "마인드 맵(MIND MAP)"을 이용한 정말 알차고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마인드맵은 1971년 영국의 토니부잔에 의해 창시된 이래로 지금까지 세계적인 두뇌관련석학들로부터 수많은 경의와 찬사를 받아온 학습이론이랍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사고력중심의 두뇌계발프로그램"인 마인드맵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상도동 미용실 이훈헤어칼라의 고객 만족을 위한 CS교육 과정이 어떻게 진행 되는지 보셨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 교육과 함께 고객 만족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고객 만족 서비스 교육을 통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 매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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